○ 최신 유행과 패션에 민감한 홍콩 소비자들은 최근 헤어 염색과 파마같은 헤어 스타일링에도 큰 관심을 보임. 따라서 잦은 헤어스타일 변화에도 머릿결을 손상하지 않고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최근 5년 동안 홍콩 샴푸시장은 성장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홍콩 샴푸시장 규모는 약 6억4500만 홍콩달러로 2010년 대비 19% 성장했으며, 컨디셔너 시장규모는 약 3억1500만 홍콩달러로 이 역시 같은 기간 23% 상승함. 이처럼 홍콩 헤어케어 제품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음.
최근 5년간 홍콩 샴푸시장 규모
(단위: 백만 홍콩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샴푸
539.7
570.2
594.9
619.5
644.1
컨디셔너
256.4
270.5
282.6
298.2
315.5
2 in 1 제품
10.1
7.6
7.3
6.9
6.5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홍콩 샴푸시장 트렌드
○ 홍콩 내 샴푸 소비 트렌드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임금 수준의 향상으로 샴푸와 헤어컨디셔너가 하나로 합쳐진 2 in 1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단독 제품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 이는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최근 홍콩의 소비경향 및 샴푸와 헤어컨디셔너 각각의 기능을 살려 가정에서도 헤어 관리를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 일반 대형 브랜드는 10대 및 젊은 직장인을, 프리미엄 브랜드는 전문직 종사자 및 중년층을 타깃으로 함. 그러나 주요 구매층은 주부이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하며, 새 브랜드에 대한 반응이 크지 않음.
- 또한 바쁜 일상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고도 헤어케어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음.
2015년 홍콩 샴푸시장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P &G 사의 팬틴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비달사순과 로레알은 계속해서 2, 3위를 다투고 있음. 상위 10개의 브랜드 중 P &G사의 브랜드가 4개로 전체 점유율 중 21%를 차지해 가장 높고, 로레알 그룹이 3개 브랜드로 전체 점유율 중 15%를 차지해 두 번째로 높음.
□ 해외 제품 수입 현황
○ 홍콩의 샴푸 수입국 1위는 중국
- 홍콩무역발전국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전체 홍콩의 샴푸 수입 중 대중국 수입이 35.8%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일본(16.1%), 미국(10.1%), 대만(8.2), 한국(5.7%), 독일(4.7%)이 다음 순위를 차지함.
○ 일본 제품 판매도 두드러져
- 해외 제품이 많이 판매되지 않는 곳이라도 일본 제품은 대부분 유통되고 있었음.
- 꿀 성분으로 제조되거나 과일 향이 많이 나는 샴푸 등이 주를 이루었으며, 투명한 용기에 포장돼 다른 샴푸 용기들과는 차별화된 패키징으로 특히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끎.
○ 한국 제품 진출 현황
홍콩의 한국 샴푸 수입 현황
(단위: 백만 홍콩달러, %)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수입규모
17
25
34
114
전년대비 증감률
-29.0
45.0
36.9
240.5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2012년에는 29%의 수입 감소세를 보였으나, 2013년부터는 매년 급증하기 시작해 2015년에는 전년대비 수입률이 240.5%의 증가세를 보임. 이는 홍콩 내 한류 열풍이 헤어제품까지 확산됐기 때문임.
- 최근 보도된 중국 신문 中國僑□에 따르면, 한국 샴푸 중에서도 특히 한방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환영받고 있다고 함. 이는 ‘대장금’, ‘허준’ 등 한국 사극을 접한 홍콩 시청자들이 한방 재료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임.
- 홍콩의 한 30대 여성은 “한국의 려(呂)샴푸와 후(Whoo, 后)샴푸가 프리미엄 한방 샴푸로 홍콩에서 매우 유명하다”고 함.
- 홍콩 완차이, 코즈웨이베이에 위치한 뷰티 전문제품 판매점(Sasa, Bonjour, Colourmix), 드러그스토어에는 모두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매장마다 적게는 두 종류의 한국 샴푸를, 규모가 큰 곳은 샴푸 판매대의 한 쪽을 모두 한국 제품으로 진열해놓음.
- 유통되는 주요 한국 샴푸는 케라시스, 댕기머리, 려, 후, 에코퓨어, 에스따르 등이며, 가격은 홍콩 평균 샴푸 가격대인 70~100홍콩달러 선에서 판매됨.
홍콩 내 판매되는 주요 한국 샴푸
제품명
가격(홍콩달러)
설명
케라시스
78
- 모이스처라이징, 리페어링, 리바이탈라이징 샴푸 등이 판매됨.
- Sasa 관계자에 따르면, 모이스처 라이징 샴푸가 가장 잘 팔린다고 함.
현샴푸
68~70
- 홍삼 농축액이 함유된 한방 샴푸
댕기머리
68
- 문주란 추출물이 함유된 한방 샴푸
에스따르
98
- 한국 제품으로는 거의 유일하게 연예인 사진(김사랑)이 제품에 부착돼 있으며, 로하스, 에코서트 등 여러 인증사항을 표기함.
Sasa에서 판매되는 한국 샴푸 진열대 모습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샴푸 유통채널
○ 홍콩의 샴푸 및 헤어컨디셔너는 드러그스토어(Mannings, Watsons, Bonjour), 뷰티제품 전문 판매점(Sasa, Bonjour, Colourmix), 슈퍼마켓 체인점(Wellcome, Park n Shop, Fusion 등) 편의점 등에서 유통되고 있음.
○ 뷰티제품 전문 판매점에서는 한국 제품을 포함한 가장 다양한 상품이 활발히 유통되고 있는 반면, 슈퍼마켓 체인점에는 한국 제품이 거의 유통되지 않음.
□ 시사점 및 전망
○ 떠오르는 프리미엄 브랜드
- 홍콩 샴푸 공급업체는 스킨케어 제품에서 사용되는 순한 성분의 재료로 두피·헤어케어 제품을 프리미엄 브랜드로 내놓을 예정임. 또한, 홍콩도 ‘동안’ 트렌드로 인해 안티에이징 특허를 받은 헤어 관리 제품들이 떠오를 것임.
○ 광고수단을 이용한 홍보
- 홍콩 샴푸는 현재 TV, 신문, 잡지, MTR(지하철) 등에서 광고되며, 버스와 트램(Tram)의 외부 광고 디자인을 통해 행인들에게 소개됨. 특히 홍콩의 트램은 ‘움직이는 광고’라고 불리며 홍콩인들과 관광객들에게 큰 홍보효과를 나타냄. 최근 엘라스틴의 퍼퓸샴푸는 MTR 에스컬레이터 벽면 광고판을 통해 한국 연예인 문채원을 광고모델로 제품 홍보를 하고 있음. 이러한 홍콩의 광고수단을 이용한다면 홍콩인들에게 더욱 친근한 방식으로 제품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환영받는 ‘Made in Korea’
- 홍콩은 한국산 제품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한국 내 인지도가 다소 높지 않은 제품임에도 홍콩 대형 드러그 스토어 체인점인 Mannings의 한 코너에 단독으로 활발히 유통되고 있기도 함. 따라서 제품 패키징 시 한국 제품임을 잘 보이게 표시한 후 홍콩 샴푸 트렌드를 잘 공략한다면 홍콩 샴푸시장에서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HKTDC, 옥션, 11번가, AK몰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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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nesty
The best fitness tip for building up your arms is to work opposite muscles in opposite sets of each other. The best example would be to work the triceps and then the biceps. Each has the opportunity to rest while the other is being worked. This minimizes your time and maximizes your workout.